기사 메일전송
신부 한 사람 고발로 인천·국제성모병원 사태 끝낼 수 없어
  • 문미정
  • 등록 2018-04-05 12:14:41

기사수정


▲ (사진제공=보건의료노조)


4일 천주교 인천교구가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을 지고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시민대책위의 기자회견이 인천교구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정상화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그동안 인천교구가 관리감독책임을 회피했고, “그 결과 성직자의 신분으로 온갖 불법과 비리를 서슴없이 저지르고 노동조합을 박해하며 노동자를 탄압하는 박문서 신부와 같은 괴물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문서 전 신부의 불법과 비리행위가 보도되자 인천교구는 아무 설명 없이 박 신부의 사제복을 벗겼다면서, “사태의 불똥이 교구청에 옮겨 붙을 것을 염려해 박 신부를 희생양 삼아 꼬리 자르기 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고소‧고발이 아니라 인천교구의 반성과 잘못된 인사‧경영 시스템 고치는 게 핵심


시민대책위는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인천교구는 박문서 전 신부와 그에 부역한 자들이 저지른 범죄와 비리행위가 무엇인지 낱낱이 밝혀 책임을 묻고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사태를 끝내기 위해선 박 전 신부의 면직과 그에 대한 고소, 고발이 아니라 인천교구의 반성과 사죄, 잘못된 인사, 경영시스템을 걷어내고 정상화를 위한 주춧돌을 놓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지난 3월 9일 인천성모병원장 신부와 면담을 했지만, “박문서 신부를 고소했다는 말 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진전된 이야기를 들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박 신부는 지난 2월 22일 면직됐으며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은 박문서 전 신부를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상태다. 지난 2일 < 뉴스타파 >는, 국제성모병원이 “양 병원은 전 경영진의 방만한 경영과 측근들의 과실 및 비리 혐의에 대해 조사를 거쳐 검찰에 수사의뢰했다”는 입장을 내놨다고 보도했다. 


이날 시민대책위는 인천교구가 책임을 통감하며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인천성모병원의 부당노동행위 엄벌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우리가 가진 역량을 모두 동원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