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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회칙의 주요 내용
  • 이상호 편집위원
  • 등록 2015-06-19 14: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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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회칙은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의 ‘태양의 찬가’(Cantico delle creature)에 나오는 후렴구 ‘저의 주님, 찬미를 받으소서’에서 그 제목을 따왔다.


이 찬가는 우리가 더불어 사는 집인 지구를 ‘우리와 함께 삶을 나누는 누이이며, 두 팔 벌려 우리를 품어주는 아름다운 어머니’(1항)라고 표현한다.


이번 회칙은 교황이 주제 선정부터 집필, 발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주도한 첫 회칙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명의로 발표된 ‘신앙의 빛’(Lumen Fidei)은 베네딕토 16세 교황이 작성하고 있던 문서를 이어받아 완성한 회칙이고, ‘복음의 기쁨’(Evangelii Gaudium)은 전임 교황이 2012년에 소집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정기 총회의 후속 권고다.


회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 : 더불어 사는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17-61항)


현재 지구에 나타나는 생태 위기 현상에 주목한다. 이는 지구가 겪는 고통을 우리 자신의 고통으로 인식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그 고통의 예로 회칙은 ▲오염과 기후 변화, 특히 화석 연료 사용으로 초래되는 지구 온난화 ▲식수 오염 ▲생물 다양성의 감소 ▲낮아진 인간 삶의 질과 사회의 붕괴 ▲세계적인 불평등 ▲문제 해결을 위한 지도력의 부족 등을 들고 있다.


제2장 : 피조물에 관한 복음(62-100항)


피조물에 대한 인류의 책임을 성경의 전승에 비추어 설명한다. 성경은 자연 환경은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모든 인류의 유산이며 모든 이가 책임져야 하는 것(95항)이라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창조에 관한 이야기는 인류와 다른 피조물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죄가 창조 질서 전체의 균형을 어떻게 깨뜨렸는지를 성찰하는 데에 핵심이 된다.


인간의 삶은 근본적으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세 가지 관계, 곧 하느님과의 관계, 우리 이웃과의 관계, 지구와의 관계에 기초를 두고 있다. 성경에 따르면 이 세 가지 핵심적인 관계는 이 세상과 우리 안에서 깨어졌다. 이러한 불화가 바로 죄인 것이다(66항).


제3장 : 인간이 초래한 생태 위기의 근원들 (101-136항)


현재 상황을 분석하여 그 증상과 심층적 원인을 철학과 사회과학과의 대화를 통하여 성찰한다.


현대의 과학 기술 발전이 인류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이들이 온 인류와 세계를 지배하는 결과도 낳는다. 그래서 인류는 올바른 한계를 정하고 바른 자제력을 가르쳐 줄 수 있는 건전한 윤리와 문화와 영성이 필요하다(105항).


세계에 대한 인류의 ‘지배’는 책임 있는 관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116항). 고용과 노동 문제도 온전한 생태학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단기간에 걸쳐 더 큰 금전적 이익을 얻고자 인적 투자를 중단하는 것은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기업 행위이다(128항).


제4장 : 온전한 생태학(137-162항)


이 제목은 이 회칙이 정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는 핵심 개념이다.


환경의 문제와 인간 사회의 문제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우리는 자연계와 사회 체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포괄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 장은 세부적으로 환경 생태학, 경제 생태학, 사회 생태학, 문화 생태학, 일상생활 생태학, 공동선의 원칙, 세대 간의 정의를 다루고 있다.


제5장 : 접근법과 행동 방식(163-201항)


대화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대화는 인류가 자기 파괴의 소용돌이에서 탈출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163항).


교황은 교회가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치를 대신하려는 것이 아니라고 밝히며, 특정 이익이나 이념이 공동선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솔직하고 열린 토론을 권장하고 있다.


제6장 : 생태 교육과 영성(202-246항)


모든 이에게 ‘생태적 회개’(216-221항)를 권유한다. 뿌리 깊은 문화적 위기 상황에서, 교육과 훈련 없이 인간의 습관과 행동의 변화는 불가능하다. 이는 모든 교육 분야, 무엇보다도 학교, 가정, 매체, 교리교육에서 이뤄져야 한다.


환경 교육은 일상생활과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고(211항), 생활과 소비의 방식을 바꾸면 정치, 경제, 사회 분야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이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206항).


사회를 사랑하고 공동선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은 애덕의 탁월한 표현이다(231항).


회칙을 마무리하면서 교황은 전 세계의 신자들을 두 가지 기도, 곧 ‘우리의 지구를 위한 기도’와 ‘그리스도인이 피조물과 함께 드리는 기도’를 바치도록 초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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