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이은 천주교 미투운동…“미투를 유행으로 보지 말라”
  • 문미정
  • 등록 2018-02-27 23:15:42
  • 수정 2018-02-27 23:16:28

기사수정



성범죄를 고발하는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미투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는 가운데, 인권단체 활동가 장 모 씨는 지난 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천주교 인권위원회 사무국장 김 모 씨의 성추행 사실을 고발했다.


지난 2014년 2월, 김 모 씨는 장 모 씨가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계속 입을 맞추려고 했다. 이후 김 씨는 장 씨에게 한 행동을 사과 했으나 주변 지인들에게 마치 합의하에 입맞춤을 한 것처럼 말하기도 했다. 


또한 김 씨는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다른 활동가들에게 치근거리는 말을 지속했고, 이에 장 씨는 일반 남성으로서도, 인권활동가로서도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음을 지적했다. 계속 이런 식이면 천주교 인권위 등에 알리겠다고 항의했으나 김 씨는 자신은 천주교와도 상관없고 인권과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이 글을 통해 법적 조치를 취하거나 제가 가해로 지목하는 김 모 천주교인권위 사무국장에게 현재 모든 일을 중단하라는 등의 요구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잘못한 만큼 책임을 지고 가능한 조치를 취하고 다시 같은 잘못을 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 2월 8일 장 씨의 글 중 


김 씨는 11일 자신의 SNS에 사과문을 게재하면서, 모든 직책에서 사퇴하고 일을 그만두는 방식으로 해결해서는 안 된다는 장 씨와 인권운동 동료들 요구에 따라, 최선을 다해 책임지는 모습으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자신이 활동하는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이 사실을 그대로 공유하고 상의해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후 김 씨는 14일, 5개 국가폭력 피해자 단체들과 장 씨는 자체 논의를 거쳐 사과와 반성에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줬다면서, 경찰청 인권침해진상조사위원회에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26일에는, 서울시 인권위원회에서 임시 전체회의를 열고 김 씨가 반성과 성찰에 집중하도록 인권위원직을 사퇴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모아졌다는 내용을 밝히며, 서울시에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천주교인권위는 김 씨에게 정직 6개월 처분을 내렸으며, 성희롱 예방교육과 성평등을 포함한 여성인권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했다. 


27일, 천주교인권위는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하며 피해 당사자인 여성활동가에게 사과했다. 김 씨에 대한 징계 내용도 밝히며 교육프로그램 이수 현황을 끝까지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천주교인권위 구성원과 사무국 활동가들에 대한 성희롱 예방교육, 성평등 교육을 강화하는 등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명 유명인의 성폭력 사건으로 싸잡아 보도해서 얻는 것은 무엇입니까? 


천주교 수원교구신부의 성폭행 미수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어난데 이어, 천주교 인권위 간부의 이 같은 성추행 사실이 밝혀지면서 파장은 커졌고 미투운동의 본질을 흐리는 해석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 이번 미투운동에 동참한 피해자 장 씨는 27일, 자신의 SNS를 통해 언론 보도 행태에 문제를 제기했다. 


장 씨는 “(가해자)김 씨는 구차한 변명 없이 공개사과 했고, 당사자들이 해결하고 있으며 관계된 사람들의 입장도 나온 마당에 19명 유명인의 성폭력 사건으로 싸잡아 보도해서 얻는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차례 성폭행을 시도했거나 성폭행을 수십년간 일삼은 사람들과 제가 지적한 문제의 당사자를 같은 급으로 묶어 취급하는 것은, “#MeToo 를 유행으로 보고 단지 자극적으로 소비하는 것일 뿐 어떤 (문제) 해결에도 당사자 모두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장씨는 이 같은 보도행태는 당사자에게나 사건 해결에 있어서나 모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사실이 아닌 내용이나 신상을 털어 보도하는 기사 및 언론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하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히며 이 글이 제 입장을 알리는 마지막 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호소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