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민회의, 주한미군 탄저균 규탄 기자회견
  • 이상호 편집위원
  • 등록 2015-06-05 14:42:54
  • 수정 2015-06-05 14:50:38

기사수정


▲ ⓒ 인천뉴스


인천연대 등 인천지역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및 시민공원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이하 인천시민회의)는 지난 1일 주한미군 오산 탄저균 사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오바마 대통령 공개 사과 및 소파 개정 촉구를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인천뉴스에 따르면 이 단체는 캠프마켓(부평미군기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바마 대통령, 미 국무부장관, 주미대사관, 주한미군사령관 등에게 전달해 달라며 캠프마켓측에 요구서한을 전달했다.


그러나 캠프마켓측이 공식적으로 서류 접수를 거부해 팩스와 우편으로 다시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은 주한미군은 오산 미군기지에서 발생한 탄저균 사건에 대해 '배달사고'라고 변명하고 있고, 미 국무부 장관도 '사고'라며 한국 국방부 장관에게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지만, ‘탄저균 사건은 단순히 미 국무부장관이 국방부장관에게 구두 사과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전달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민회의는 이번 사건에 대한 미국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주한미군에 의해 벌어지고 있는 맹독성 화학물질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 마련을 요구했다.


인천시민회의는 탄저균 실험이 지속적으로 돼 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소파 등 관련 제도가 정비 되지 않는 한 언제든 또 사건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지난 달 28일 성명을 발표, 주한미군 탄저균 밀반입 사건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국가주권을 침해한 것이라며, 오바마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주한미군사령관을 해임하며, 탄저균 등 맹독성 물질 반출입 자료를 공개하고, 맹독성 물질 반입을 금지 시키라고 촉구했다.


주한미군은 오산기지에 탄저균을 대한민국 질병관리본부에 알리지도 않은 채 반입 후 노출사고가 나서 지난달 27일 질병관리본부에 늦장 통보했다.


미 국방부는 지난달 28일 미 유타주 군 연구소에서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을 미국 내 9개 주와 한국 오산공군기지로 보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같은 날 오산 공군기지에 있는 주한미군 합동위협인식연구소(ITRP)에서 지난달 27일 22명의 요원이 탄저균 표본으로 배양 실험을 하던 중 표본이 이미 살아있는 것으로 드러나자 긴급히 탄저균을 폐기 처분했다며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인천연대는 이번 주한미군 탄저균 사고의 근본원인은 불평등한 한-미 주둔군 지위협정(SOFA)에 있다며, 소파개정을 통해 탄저균 등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주권을 침해하는 관련조항은 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