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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차이와 경계를 넘어 : 고대 인도로부터의 한 교훈
- 다원성은 현대사회의 특징이다. 다양한 문화, 종교, 가치관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하나의 객관적 척도나 기준을 설정한다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
- 2016-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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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새로운 삶은 가능한가
- 2월이다. 설과 졸업, 입학의 이 달은 우리에게 늘 새로운 시작에 대한 기대와 다짐을 준다. 그러나 새로운 삶은 시기에 관계없이 늘 우리의 주변에서 선택되기...
- 2016-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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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말을 인문적으로 풀면
- 1월이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덕담을 나누는 때다. 그런데 요즘은 ‘새해’라는 말, 이 시기에 우리가 서로에게 축원하는 ‘복(福)’이란 무슨 뜻인가...
- 2016-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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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평화
- 새해 벽두부터 소연하고 불안하다. 국내 정치가 무능의 바닥을 기더니 북한 4차 핵실험이 새해 상황을 일거에 장악한다. 한반도의 평화, 남북한 사이의 평화는...
- 2016-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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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비판과 비난
- 살아가면서 우리는 사람들의 다양한 시선과 마주해야만 한다. 따뜻한 시선과 따가운 시선, 무관심한 시선 또는 무심한 시선 속에서 하루를 애면글면 감당해내...
- 2015-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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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대학의 축제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 학교 당국으로부터 독립적인 운영을 정체성 삼고 있는 한국의 대학 학생회 상당수는, 대학축제 고유의 자산인 인문적 가치를 이제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그...
- 2015-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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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견(見)과 문(聞)에 대한 생각
-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1980년 성철 스님의 조계종 종정 취임 법어는 세간에까지 화제였다. 이 말씀은 각자의 지점에서 다양한 해석을 낳았다. 또한 ...
- 2015-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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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시민과 인문
- 누구의 것도 아닌 소박한 정자, 말 그대로 띠풀로 지붕을 이은 모정(茅亭)은 아무리 솜씨 좋은 이의 손길로 엮었어도 변변한 이름 하나 지어받기 힘들었다. 어...
- 201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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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불교인은 예수를 믿으면 안되나?
- 정부는 5년마다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하고 10년마다 종교인구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특히 올해초 30년간 5차례의 한국인의 종교인구변화를 분석한 것이 화...
- 2015-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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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도도맨과 부시맨 처녀
- 옥스퍼드 인류학과에서 운영하는 자연사 박물관에는 소개 책자의 부제처럼 ‘옥스포드의 아이콘이 된 볼품없는 새의 슬픈 이야기’의 주인공 도도새가 전시...
- 2015-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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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사실(事實)과 진실(眞實)
- 사실과 진실의 사전적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실제 용례를 살펴보면 두 단어 사이에는 작지 않은 의미의 차이가 있다. ‘사실’이란 단어 앞에는 ‘...
- 2015-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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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최소의 집
- 얼마 전 한 건축 전시 포럼에 패널로 초청된 일이 있다. 건축 문외한이라고 처음에는 청탁을 고사했지만, 패널 중 한 명을 인문학자로 초대하고 싶다고 해서 ...
- 2015-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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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나를 경청하다
- 작년 8월 2일 해남 두륜산 일지암에서 를 4박 5일간 진행한 일이 있습니다. 법인스님은 이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냈을 뿐만 아니라 일지암 전체를 참가자들에...
- 2015-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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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쟁시민칼럼] 시민윤리로서 관용과 계율정신
- 우리 사회는 시민이 주인공인 시민사회이고, 그 시민은 다시 자신의 행복을 주된 관심사로 삼는 개체로서의 자유와 권리를 우선시하는 개인주의적 기반을 지...
- 2015-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