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황청, “베네수엘라 사태 우려…제헌의회 구성 중단해야”
  • 끌로셰
  • 등록 2017-08-07 18:00:27
  • 수정 2017-12-14 15:06:53

기사수정


다음은 < HOLY SEE PRESS OFFICE >의 8월 4일자 보도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보기) - 편집자주


▲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Moros) 정부가 지난 4월부터 의회 장악을 위해 야당과 반대 여론을 잠재우는 과정에서 현재까지 백 여 명이 넘는 시민들이 사망했다. 이에 교황청 국무원은 지난 4일, 공식 성명을 내고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구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달 31일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은 “베네수엘라 사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교황청에서 매우 노력해왔으며 이 위기에 대한 해결책은 반드시 평화적이고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후 일주일 만에 공식성명이 발표됐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무원은 이번 성명이 “사망, 사상자 및 구류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베네수엘라 사태가 악화되고 극단화 되는 것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국무원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상세히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으며 해당 사태의 인권, 사회, 정치, 경제 및 영적 함의를 고려 중에 있다. 또한 교황은 베네수엘라와 그 국민들을 계속해서 기도하고 있으며 전 세계 모든 신자들에게도 이를 위해 기도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교황청 국무원은 베네수엘라 정부에 “인권과 근본적 자유 및 현재 헌법을 온전히 존중할 것”을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최근 베네수엘라에서 실시된 제헌의회 구성을 언급하며, 야당지배적인 현 국회를 사실상 해산시키려는 시도에 대해 “화해와 평화를 권장하는 대신 긴장과 갈등 분위기를 조장하고 미래를 위기에 처하게 하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국무원은 특히 “식량과 약품을 얻을 수 없는 등 불안한 치안 상황으로 인해 시민들이 겪는 심각한 고통을 고려하여, 제헌의회 구성과 같은 제안을 중단하고 합의된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성명을 통해 강조된 것은 ‘시민보호’와 ‘정부의 무력행사에 대한 우려’였다. 교황청은 “치안 유지군이 도를 넘어선 무력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으며 “베네수엘라 사회 전체에 모든 형태의 폭력을 피하라고 진심으로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 반정부 시위에 참여한 베네수엘라 시민들.


< BBC > 보도에 따르면, 헌법을 개정할 수 있는 제헌의회 구성원 545명에는 마두로 대통령의 부인과 아들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미국은 마두로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불렀으며 유럽연합과 다수의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이 해당 제헌의회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일 베네수엘라 제헌의회는 첫 행보로, 정부에 반대 입장을 고수해온 루이자 오르테가(luisa ortega diaz) 검사장을 파면, 기소했다. 오르테가 전 검사장은 마두로 정권의 인권 유린과 제헌의회 찬반 투표 결과 조작을 비판한 바 있다. < BBC >에 따르면 제헌의회 찬반 투표 결과가 과장되었다는 사실이 투표 시스템을 제공한 회사에 의해 밝혀졌다. 베네수엘라 대법원은 오르테가 전 검사장의 혐의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밝히지 않은 채 ‘심각한 위법행위’라고만 밝혔다.


[필진정보]
끌로셰 : 언어문제로 관심을 받지 못 하는 글이나 그러한 글들이 전달하려는 문제의식을 발굴하고자 한다. “다른 언어는 다른 사고의 틀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사회 현상이나 문제는 주조에 쓰이는 재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식은 같은 분야,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그 논점과 관점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해외 기사, 사설들을 통해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정보 속에 담긴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사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