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검찰, 대구대교구 사목공제회 압수수색
  • 최진
  • 등록 2017-01-13 16:33:00
  • 수정 2017-01-13 16:36:48

기사수정


▲ 11일, 희망원대책위는 대구 계산성당 앞에서 조환길 천주교유지재단 이사장이 희망원 사태를 책임지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제공=희망원대책위)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운영하는 대구시립희망원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교구 사목공제회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비자금이 교구 산하 기관으로 흘러간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자를 소환해 조사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대구지검 강력부는 최근 대구 중구 남산동 사목공제회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해 공제회 운영 자료와 금융거래 내용 등을 확보해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사목공제회는 교구 성직자들의 은퇴 후 인생설계와 대출 등을 돕는 조합으로, 이를 위해 각종 수익사업에도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희망원 사태와 관련해 교구 기관을 수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대구대교구가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사용하는 것에 직접 관여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목공제회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은 비자금 자료 폭로를 빌미로 희망원 전 총괄원장 신부에게 1억2천만 원을 뜯어낸 전 회계직원에게서 확보한 비자금 내용이 담긴 컴퓨터 파일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 진행된 것이다. 검찰은 최근 비자금 조성에 활용된 것으로 보이는 통장 거래 내용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자금 흐름을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금까지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등 의혹과 관련해 8명을 구속 또는 불구속기소 했다. 불법으로 조성한 비자금 일부를 사적인 용도로 사용한 단서도 확보해 이후 관련자들을 소환할 예정이다. 


희망원 사태 초기에 논란이 됐던 생활인 관리 소홀로 인한 과다 사망자 발생과 생활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권유린‧성추행‧강제노동‧급식 비리 등의 문제 이외에도 시설 부정입소, 비자금 조성, 관련 지자체와 유착 등의 혐의가 새롭게 제기되면서 희망원 사태는 시설을 운영한 대구대교구로 그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구지역 장애인단체와 인권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대구시립희망원인권유린및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희망원대책위)는 11일 대구 중구 계산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희망원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주문하면서 조환길 대주교의 이사장 퇴임과 희망원 비리 성직자 전원 구속 등을 촉구했다. 


희망원대책위는 “희망원 비자금 수사의 핵심은 돈의 흐름과 규모, 사용처를 밝히는 것이다. 검찰이 성역 없는 수사로 비자금 혐의의 전모를 밝혀줄 것을 바란다”며 “조환길 대주교가 이사장으로 있는 천주교회는 인권유린과 비리의 오명을 단절시킬 수 없기 때문에 조환길 이사장의 사퇴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희망원 원장신부를 포함한 관리직 직원 24명은 지난해 10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희망원 관련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모든 책임을 지겠다며 일괄 사표를 제출했지만, <평화뉴스>가 이달 11일 희망원과 희망원 노조에 확인한 결과, 사표를 제출한 간부 중 사표가 수리된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