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 10대 청산 과제에 ‘희망원’ 선정
  • 최진
  • 등록 2017-01-03 12:21:54
  • 수정 2017-01-03 12:23:53

기사수정


▲ 지난해 11월 3일 희망원 전국대책위는 대구 계산성당 앞에서 천주교 대구대교구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제공=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참여연대는 2일, 2017년 새해에 청산해야 할 ‘대구 적폐 10대 과제’를 발표했다. 이들은 부동산 투기와 뇌물공여죄로 기소된 차순자 대구시의원의 윤리문제와 비리 공직자에 대한 처벌이 허술한 대구시 등을 지적하면서 정치와 언론, 종교의 유착 민낯이 드러난 대구시립희망원 문제를 지목했다. 


또한 국정농단에 유린당한 경북대와 영남대, 폐수로 전락한 시민의 젖줄 낙동강, 길 잃은 교통정책으로 희생양이 되고 있는 시민, 공노비와 다름없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범 기업으로 알려진 스미토모의 자회사에 수백억을 지원한 대구시와 삼성, 감시의 사각지대에 있는 출자‧출연기관, 국정농단 부역 혐의자인 대구 국회의원 4인 퇴출 등을 청산해야 할 적폐로 꼽았다. 


참여연대는 대구지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이러한 적폐들을 청산하는 과정이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바탕이며, 적폐 청산을 통해 생겨나는 새로운 정책과 가치 등이 모여 변화와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참여연대는 희망원 적폐에 대해 ▲수백 명의 생활인 사망문제와 생활인 보호 의무 소홀 ▲생활인 사망에 대한 조직적인 은폐‧왜곡 행위 ▲시급 1천 원도 안 되는 급여 ▲생활인에 대한 강제노동 ▲직원에 의한 금품갈취 ▲직원의 상습적인 생활인 폭행 ▲3년 전부터 제기돼왔던 수억 원대의 비리 의혹 등을 지적해왔다. 


대구참여연대는 “숱한 언론 보도와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으로 대구시립희망원의 비리와 인권유린의 민낯이 점차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구시립희망원에서 일어난 비리와 인권유린에 대한 파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효용성 없는 땜질식 방안 마련은 사회적 약자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지 못한다. 수백 명의 생활인 사망과 인권침해, 그리고 운영재단의 비도덕성과 비리에 대해 낱낱이 밝혀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광주 인화학교, 대전 성지원, 부산 형제복지원, 대구 성보재활원 사건 등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한다며 수용시설에 가두고 인권침해와 비리를 저지른 뒤에도 이에 대한 진상규명과 해결방안 마련은 시간이 지나면서 흐지부지되기 일쑤였다. 희망원 사태가 앞서 있었던 여러 사건처럼 ‘용두사미’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이 희망원 사태에 대해 침묵하고 방관하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사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