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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서 이야기를 여기, 지금, 우리의 이야기로
- “그것이 도대체 우리와 무슨 연관이 있단 말인가요?” 내가 누군지, 어디에 있는지, 어느 시점에 있는지와 관계 없는 것에 주목하고 그것들을 중요하게 여...
- 2019-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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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톨릭여성, 한반도의 남녘 끝과 북녘 끝 여성을 보다
- 6일, ‘동북아에서 새로운 평화를 꿈꾸다’를 주제로 가톨릭 여성들이 여성을 바라보고 이야기 하는 심포지엄이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은 발제와 논평 모두 ...
- 2019-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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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옛 남영동 대공분실서 교회 인권운동 방향 모색한다
- 서울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에서 오는 4일, ‘모두의 존엄과 인권이 보장되는 세상을 향하여’를 주제로 2019 한국교회 인권정책협의회가 열린다. 한국...
- 2019-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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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제에게 모든 관심과 성무가 집중되면
-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 가톨릭 신학대학교에서는 ‘성직자중심주의의 유혹’(La tentation du cléricalisme)이라는 주제로 성직자중심주의가 ...
- 2019-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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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 종교교류, 한국 교회가 ‘다리 교회’ 역할 해야
- 20일 ‘남북 종교교류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2회 한·중 국제 심포지엄이 열렸다. 이날 심포지엄은 가톨릭신문사와 홍콩교구 성신연구소가 공동 주...
- 2019-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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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설을 벗어나야 장애인도 주인공으로 살 수 있다
- 지난 12일 한국가톨릭장애인사목협의회(지도신부 김재섭)는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발달장애인 정책의 현실과 미래 - 탈시설을 둘러싼 이슈 논쟁’을 주...
- 2018-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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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이 신앙을 가진다면?
- ‘인공지능이 신앙을 가진다면? - 종교적 인간의 미래 고찰’이라는 주제로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와 의과대학 미래의료인문사회과학회...
- 2018-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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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가 차별한 이들, ‘탈북민’과 ‘여성’
- 지난 10일, ‘교회 안의 차별과 불평등’이라는 주제로 한국그리스도사상연구소(소장 심상태 몬시뇰)와 새천년복음화연구소(소장 조영동)가 공동 주최하는 학...
- 2018-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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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는 평신도 시대, 어떤 복음화가 필요할까
- 오는 11일 평신도희년이 마무리 되는 가운데, 지난 8일 광주가톨릭대학교에서 ‘새로운 신심 및 종교 현상을 통해 평신도가 바라보는 새로운 복음화’를 주제...
- 2018-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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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도 힘든데 왜 난민을 도와야할까
- 제주도 예멘 난민 문제를 두고 사회적 혼란과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7일 서울 예수회센터에서 가톨릭교회의 관점과 실천으로 난민의 인권을 바라보는...
- 2018-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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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성만 열사 통해 한반도 평화를 보다
- 한반도 통일, 미군 철수 등 평화를 염원하며 제 한 몸을 바쳤던 조성만 열사 30주기를 맞아, 그의 삶과 죽음 속에서 드러난 한반도 평화를 되새겨보는 ‘조성만...
- 2018-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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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주교 사업장의 실태를 알리다
- 대구시립희망원, 학교법인 선목학원·대구가톨릭대학교 비리 의혹, 천주교대구대교구 평신도 임성무 씨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 사건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천...
- 2018-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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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운동 후 100년, 천주교는 공공성을 회복했나
- 23일, 3·1운동백주년종교개혁연대가 내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며 종교에 주어진 과제를 짚어보는 세미나를 열었다. 천주교, 불교, 유교, 천도교, 개신교 5...
- 2018-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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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황청 외무장관, “‘한반도 군축감소’ 목표, 전 세계 귀감”
- 7일 서울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에서 ‘세계평화와 인권 수호를 위한 교황청 외교’란 주제로 교황청 외무장관 폴 리차드 갤러거(Paul Richard Gallagher) 대주교를 ...
- 2018-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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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회, 교황 가르침 안에 남북화해 과제 고민해야
- 지난 28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가르침 -지역 교회 안에서의 수용과 도전-’이란 주제로 국제학술심포지엄이 열렸다. 프랑스, 미국, 필리핀, 호주, 멕시코, 한...
- 2018-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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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4·3, 아우슈비츠 이후의 아우슈비츠
- 1948년 4월 3일, 두 진영으로 갈라진 제주에서 참극이 일어났다. 이를 두고 어떤 이는 ‘항쟁’이라 부르고 다른 이는 ‘폭동’, 또 다른 누군가는 ‘사건’이라...
- 2018-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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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회, “너 어디 있느냐”
- 한국천주교남자수도회사도생활단장상협의회와 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우리신학연구소는 31일 오후 2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종교개혁 ...
- 2017-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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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천주교, 일제 파시즘 도구가 된 이유
- 기쁨과희망사목연구원(원장 함세웅 신부)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30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일제 강점기 파시즘과 한국교회’...
- 2017-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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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느님은 왜 남녀가 성(性)적으로 사랑하게 했을까”
- 교회는 ‘사랑’이란 단어를 호흡처럼 언급한다. 그러나 사람의 몸이 들어간 ‘성’(性)은 달갑지 않은 주제다. 나아가 ‘쾌락’이란 단어는 더욱 거북해한다...
- 2017-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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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인구 감소, 대중의 고통 외면한 결과”
- 김진호 제3시대그리스도교 연구실장이 6일 오후 7시 30분 서울 서대문구 한백교회 안병무홀에서 개신교 종교인구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종교 인구 문제...
- 2017-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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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어떤 씨앗보다도 작으나 어떤 풀보다도 커진다
제1독서(에제 17,22-24)22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내가 손수 높은 향백나무의 꼭대기 순을 따서 심으리라.가장 높은 가지들에서 연한 것을 하나 꺾어내가 손수 높고 우뚝한 산 위에 심으리라.23 이스라엘의 드높은 산 위에 그것을 심어 놓으면햇가지가 나고 열매를 맺으며 훌륭한 향백나무가 되리라.온갖 새들이 그 아래 깃들이고 온갖 날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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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누가 내 어머니고 내 형제들이냐?”
제1독서(창세 3,9-15)사람이 나무 열매를 먹은 뒤, 주 하느님께서 그를 9 부르시며,“너 어디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10 그가 대답하였다.“동산에서 당신의 소리를 듣고 제가 알몸이기 때문에 두려워 숨었습니다.”11 그분께서 “네가 알몸이라고 누가 일러 주더냐?내가 너에게 따 먹지 말라고 명령한 그 나무 열매를네가 따 먹었느냐?”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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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예수님께서 분부하신 산으로 갔다
제1독서(신명 4,32-34.39-40)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32 “이제, 하느님께서 땅 위에 사람을 창조하신 날부터너희가 태어나기 전의 날들에게 물어보아라.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물어보아라.과연 이처럼 큰일이 일어난 적이 있느냐?이와 같은 일을 들어 본 적이 있느냐?33 불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느님의 소리를 듣고도너희처럼 살아남은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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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제1독서(사도 1,1-11)1 테오필로스 님,첫 번째 책에서 저는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처음부터 다 다루었습니다.2 예수님께서 당신이 뽑으신 사도들에게 성령을 통하여 분부를 내리시고 나서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다 다루었습니다.3 그분께서는 수난을 받으신 뒤,당신이 살아 계신 분이심을 여러 가지 증거로 사도들에게 드러내셨습니다.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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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
제1독서(사도 10,25-26.34-35.44-48)25 베드로가 들어서자 코르넬리우스는 그에게 마주 나와그의 발 앞에 엎드려 절하였다. 26 그러자 베드로가 그를 일으키며,“일어나십시오. 나도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34 베드로가 입을 열어 말하였다. “나는 이제 참으로 깨달았습니다.하느님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시고,35 어떤 민족에서건 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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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제1독서(사도 9,26-31)그 무렵 26 사울은 예루살렘에 이르러 제자들과 어울리려고 하였지만모두 그를 두려워하였다.그가 제자라는 것을 믿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27 그러나 바르나바는 사울을 받아들여 사도들에게 데려가서,어떻게 그가 길에서 주님을 뵙게 되었고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는지,또 어떻게 그가 다마스쿠스에서 예수님의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