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늘날 예수에게 멱살 잡힐 님들
  • 지성용
  • 등록 2023-08-03 12:14:15

기사수정


사랑의 예수도 만나기만 하면 시비붙고 싸우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리사이, 율법학자, 사두가이들입니다. 예수를 모함하고, 백성들을 선동해 고발했습니다. 결국, 예수는 십자가의 길, 골고타 언덕을 올라 십자가형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었습니다.


예수 시대의 사람들


바리사이는 ‘구별된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백성들은 먹고사는 일에 바쁘고, 수백 개의 조문에 얽혀 있는 율법을 지키며 산다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백성을 대신해서 율법과 정결례를 지키며 거룩하게 살아가는 것을 직업으로 했던 이들이 ‘바리사이’들이었습니다. 오늘날의 종교인들입니다.


반면 율법학자들은 모세가 시나이산에서 받아온 10가지 계명을 613개로 확장했습니다. “하라”는 긍정의 형태로 된 계명 248개와, “하지 말라”고 하는 부정의 형태로 된 금지 계명 365개를 만들어 그 법을 해석하고, 확장하면서 법으로 먹고살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요즘 우리 사회를 혼란의 도가니로 몰아놓고 있는 검사, 판사, 변호사, 국회의원 등이 바로 율법학자들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사두가이들은 유대의 종교 및 정치의 최고 지도자인 대제사장을 지지한 당파로 ‘산헤드린(의회)’에서는 판관이 되기도 했습니다. 작금의 입법 국회의원들이나 행정부의 총리, 행안부장관, 법무부 장관 등으로 이해하면 좋을 듯합니다.


율법학자들은 언제나 문제


율법학자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문제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법이 공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적인 욕망을 위해 쓰일 때 항상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김남국의 욕망을 질타하며 자신들의 더러운 탐욕을 감추었습니다. 그러나 권력 안에 있는 권영세의 탐욕은 쓰지도, 말하지도 않고 외면했습니다. 대장동에서 돈을 받아먹은 사실이 여기저기 드러나도, 언론에서 욕먹고 있는 사람은 이재명입니다. 업적이 걸림돌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대통령 경선 때부터 시작된 마타도어가 아직도 끝나지 않았고, 50억 클럽의 주인공들은 모두 언론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마침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가 은행 잔고를 위조하여 부당한 이익을 실현한 죄의 대가로 법정구속 되었습니다. 참으로 당연한 일이지만 1년이라는 선고는 이전에 정경심 교수를 표창장 위조 혐의로 4년 동안 옥살이를 시킨 것에 비하면 터무니없는 형량입니다. 도이치 모터스 주가조작, 통정매매는 수사조차도 하지 않았습니다. 죄 없는 이는 300번이 넘게 압수수색을 했어도, 공범들은 모두 처벌을 받고 감옥에 갔어도 ‘대통령 부인’은 성역이었습니다. 예수는 그들을 ‘독사의 자식들’이라 ‘회칠한 무덤’ 같은 이들이라 욕했습니다. 멱살을 잡았습니다.


바리사이들, 오늘날 종교인들은 더 큰 문제


바리사이들은 오늘날의 종교인들로 설명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대통령 집무실과 공관을 이전하는데, 천공인지 백모 교수인지 도술과 풍수지리에 능통하다는 사람들이 입도마에 올라옵니다. 누군지가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우리는 한 나라의 정교한 ‘콘트롤타워’를 이전하는데 왜 무속이나 도술, 풍수지리에 기대어 결정해야 하는지 물어야 합니다. 온갖 사이비 종교인들이 판치는 세상이 되어버렸고, 기성종교와 교구, 교단의 책임자들은 입을 ‘앙’ 다물고 있습니다. 오히려 변방에 있던 사제들과 승려들, 목사들과 평신도들이 거리로 뛰어나와 윤석열 퇴진을 외치고 있습니다.



예수가 공생활을 시작하며 가장 먼저 갔던 곳은 예루살렘 성전이었습니다. 끈으로 채찍을 만들어 성전 앞 상인들에게 휘두르고, 성전에서 환전하고 장사하던 이들의 가판을 둘러 엎어버렸습니다. 예수는 분노했고 폭력을 행사했습니다. 그리고 하신 말씀이 “너희들은 아버지의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었구나!”입니다. 성전은 더이상 기도하는 곳이 아니라, 성직자들과 기득권 세력들의 이익 실현의 장이 되어버렸습니다.


예전에 가톨릭교회 안에는 약자들의 연대가 많이 있었습니다. 가톨릭농민회, 가톨릭노동자회, 가톨릭청년회, 가톨릭대학생회, 천주교도시빈민회 등 그런데 요즈음 이런 단체들은 모두 유명무실해지고, 가톨릭법조인회, 가톨릭의사회, 가톨릭한의사회, 가톨릭교수회, 가톨릭국회의원회 등 힘 있는 기득권들의 카르텔이 번성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러니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들이 자꾸 줄어들고, 제도 종교에서 벗어난 민중들이 사이비 종교의 먹잇감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자성하고 반성해야 합니다. 불의한 정권에 저항하며 발언하고, 풍자와 해학을 재치있게 하던 신부는 정직을 시켜 산속에서 신음하게 하며, 온갖 교회 재산과 형제들의 재물을 훔치고 빼돌리는 성직자들은 휴양이라는 솜방망이 처벌로 은폐하고 도주로를 열어주는 윗분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두가이들은 ‘이권카르텔’의 전문가


오늘날의 사두가이들은 누구입니까? 권력에 빌붙어 꿀을 빨고 있는 사람들 아닐까요?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물었던 이상민 행안부장관 탄핵이 결국, 기각되었습니다. 이로써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져야 마땅했던 서울시장, 용산구청장을 비롯하여 책임 있는 인사들에 대한 처벌은 하나도 이루어지지 못했고, 그곳에 갔었던 사람들의 책임으로 문제는 종결되는듯합니다. 대통령 부인 일가가 가진 땅으로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을 이유 없이 옮기면서, 국민저항에 당면하니,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하는 치기 어린 국토부 장관은 권력에 대한 탐욕에 눈이 멀어 구차한 변명과 궤변으로 국민을 조롱하고 있습니다.


수해로 오송 지하차도에서 많은 생명이 희생되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에게는 ‘이권 카르텔’이 문제입니다. ‘이권 카르텔’의 보조금을 환수해서 수해 재난 지원금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입니다. 맥락을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을 향한 비난의 화살을 살짝 비켜서며 갈라치고, 국민 간 싸움으로 몰아가며 정작 자신들은 슬쩍 빠져나갑니다. 아주 교묘하고 교활합니다. 국민이 수해로 재난 상황을 맞이하며 피눈물을 흘리는데, 남의 나라 전쟁터에 가서 심각하디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얼굴을 붉히고 혀를 차고 있는 대통령을 바라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도 말 한마디 제대로 하지 못하는 대통령을 바라보며 할 말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사실 지금 문제가 되는 카르텔은 법조 카르텔 아닙니까? ‘법’ 하는 자들이 담합을 해서 대장동을 말아 먹은 것 아닙니까? ‘법’ 하는 자들이 이권을 위해 사방팔방에서 카르텔을 주도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약자들의 조합은 ‘연대(solidarity)’라고 하는 것입니다. ‘노동조합’은 헌법에 명시되어 있고 보장된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이며 세계만민 노동자들의 권리입니다.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면 끝날 줄 알았던 대사제와 율법학자,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은 그다음에 벌어진 믿기 어려운 일들을 도무지 막아낼 재간이 없었습니다. 죽은 예수의 생을 가로막았던 무덤 앞 커다란 바위가 밀려 나갔고, 죽음에서 생명으로, 수천수만, 수백 만의 작은 예수가 부활했습니다. 그들은 예수의 삶을 이어 살아가며, 정의와 평화, 사랑과 평등, 공동선을 이루기 위해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통해 공명하는 선하고 작은 예수들, 작은 부처들입니다. 그들은 교회에 나가지 않아도 절에 나가지 않아도, 세상을 교회로, 세상을 사찰로, 아스팔트 길 위에 제단을 만들고, 촛불을 밝혀 들고 하늘을 향해 울부짖는 촛불집회를 통해 하느님의 선하심과 공정하심을 외치고 있습니다. 참된 종교인들은 세상의 어둠을 모른척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아픔에 공감하고 연대하며, 고통받고 있는 억울한 민중들과 함께하며 작은 예수로 작은 부처로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이 칼럼은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 >에도 실렸습니다.



[필진정보]
지성용 신부 : 인천교구 송림동성당 주임신부, 인하대학교 인문융합치료 전공 초빙교수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