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모두를 위한 기독교 영화제’
- “혐오 대신 도모, 배제 대신 축제”란 슬로건을 내걸고 종교인, 비종교인 모두 영화로 하나가 되는 ‘제1회 모두를 위한 기독교영화제’가 12월 5일 서울극장...
- 2019-11-20
-
- 희대의 금융사기사건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 블랙머니 >
- 사건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대한민국은 중요한 판결을 앞두고 있다. 2012년,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는 한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간 소송(ISD)을 제기했으...
- 2019-10-30
-
- 한반도에 성 프란치스코의 평화 정신이 물결치길
- 1219년 9월. 지금으로부터 800년 전, 십자군 전쟁이 벌어지던 시기에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는 죽음을 무릅쓰고 이슬람 술탄⑴인 말릭 알 카밀을 찾아가 대화를...
- 2019-09-25
-
- “마음의 눈으로 한센인들과 영적 교감을 나누세요”
- 1959년 6월, 경상남도 산청군에 마련된 한센인들의 공동체 산청성심원이 올해로 60주년을 맞았다. ‘성심원 산마루에 애기똥풀꽃이 지천이다’라는 제목으로 ...
- 2019-07-19
-
- 난민, 노동자, 세월호 가족과 함께 하는 성탄음악회
- 오는 21일 오후 7시 30분 성공회 서울대성당에서, ‘평화+공생, 간절한 기다림’을 주제로 한국정교회, 천주교, 개신교 연합 ‘이웃과 함께하는 성탄음악회’가...
- 2018-12-13
-
- 『평화의 예수』, 21세기 한반도에 평화를 소환하다
- 성서신학과 해방신학이라는 두 눈을 가지고 ‘성서’와 ‘한국의 역사와 운명’을 함께 바라보며 해설한 요한복음 주석서 『평화의 예수』가 최근 출간됐다....
- 2018-11-13
-
- [안내] 도예로 표현하는 신앙
- 도예를 통해 신앙의 깊이를 더하는 윤진영(소피아)·심분녀(리디아) 씨 도회전시회가 7일부터 16일까지 열린다. 윤진영 씨와 심분녀 씨는 흙, 물, 불을 바탕으로...
- 2018-11-12
-
- 일본에서 ‘조선인’으로 살아온 우리 동포 이야기
- 우리 아버지도 늘 그러셨어요. 조선 사람의 인권은 가만히 있으면 누가 와서 거저 주는 그런게 아니라고. 싸워야만 얻을 수 있는 거라고요. 1910년 조선 땅을 점...
- 2018-07-13
-
- “지금 떠나가지만 기억해줘”
- 잊혀 지면 진짜 죽는 거지… 삶과 죽음은 언제나 공존한다. 죽음을 마치 남의 일처럼 여기고 살아가지만, 살아있는 이상 죽음을 피할 수 없다. ‘영원한 끝’...
- 2018-02-02
-
- [기자시선] 공감능력 상실, 한국 사회 만연한 핵폐기물
- 예수회 인권연대연구센터로부터 영화를 통해 청년들에게 세상을 전하는 행사가 열린다는 소식을 들었다. 내가 아직 청년이라는 사실에 안도하며 실험극장 ‘...
- 2017-03-17
-
- [안내]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을 버리지 않는 까닭
- 22년간 인천교구 주보 한 면을 꾸준히 지키던 ‘바울로만평’을 이제 책으로 만날 수 있다. 1993년 4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연재된 총 1140여 편의 만평 중 200편을 ...
- 2017-02-21
-
- 예수회, <치빌타 카톨리카> 한국어판 발행
- 예수회가 발행하는 간행물 < 치빌타 카톨리카 >를 이제 한국어로도 만나볼 수 있다. 1850년 이탈리아에서 창간된 < 치빌타 카톨리카 >는 ‘가톨릭교회 가르침에 ...
- 2017-02-10
-
- [안내]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위한 미사와 특강
- 오는 13일부터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통해 세월호, 비정규직, 정치, 남북문제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강연이 열린다.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
- 2017-02-03
-
- [안내] “생명평화의 노래를 통해 하느님 이야기를”
- 생명과 평화를 노래하는 공연이 다음달 5일 오후 2시 30분, 대한성공회 부산주교좌성당에서 열린다. ‘행복’, ‘올챙이’ 등 동요를 직접 작곡하고 시를 짓는 ...
- 2017-01-25
-
- 제3회 가톨릭영화제 개막, “전쟁 같은 현실에서 '함께 하는 삶'을”
- 상의를 탈의한 미국 군인들이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노래한다. 장난과 웃음, 서로를 놀리는 말들이 리듬에 맞춰 오간다. 친근하면서도 기발한 장난들이 오...
- 2016-10-28
-
- (이정배) 영화로 보는 세상 : 기적은 내 안에
- 새로 개통된 기차가 서로 스쳐지나갈 때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가진 7명의 아이들은 소원을 이루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여행의 주동자는 ‘코오...
- 2016-10-20
-
- [독서나눔-김혜경] 욕망을 읽어내는 삼각형프레임
- 시월, 바람이 분다. 한가득 가을을 머금은 코스모스가 하늘거리고 무성하게 달려있는 은행잎들이 일제히 고개를 끄덕인다. 멍하니 넋을 잃고 바라보다 바람만...
- 2016-10-13
-
- [안내] 천주교인권위원회, 2016인권강좌
- 평화의 근본도, 평화로 가는 유일한 길도 ‘우애’를 재발견하는 것이다 - 프란치스코 교황천주교인권위원회가 주관하는 ‘2016 연속 인권강좌’가 오는 21일...
- 2016-10-07
-
- [독서나눔-김혜경] 사랑, 오직 ‘내.면.에.만’ 머무르게
-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낮이면 미적지근한 선풍기 바람에 얼굴을 들이밀고는 연신 얼음물을 들이켠다. 밤사이 조금 가라앉았던 땀띠가 삐질삐질 흐르는 ...
- 2016-09-09
-
- (이정배) 영화로 보는 세상 : 난해한 사랑 방정식
- ‘사랑한다’의 시제가 과거일까 현재일까 미래일까? ‘사랑했다’ 또는 ‘사랑할 것이다’는 표현은 왠지 ‘사랑’이라는 정의와 어긋나 보인다. 왜냐하면 ...
- 2016-07-28
- 가스펠툰더보기
-
-
[가스펠:툰]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제1독서(사도 1,1-11)1 테오필로스 님,첫 번째 책에서 저는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처음부터 다 다루었습니다.2 예수님께서 당신이 뽑으신 사도들에게 성령을 통하여 분부를 내리시고 나서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다 다루었습니다.3 그분께서는 수난을 받으신 뒤,당신이 살아 계신 분이심을 여러 가지 증거로 사도들에게 드러내셨습니다.그...
-
[가스펠:툰]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불렀다”
제1독서(사도 10,25-26.34-35.44-48)25 베드로가 들어서자 코르넬리우스는 그에게 마주 나와그의 발 앞에 엎드려 절하였다. 26 그러자 베드로가 그를 일으키며,“일어나십시오. 나도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34 베드로가 입을 열어 말하였다. “나는 이제 참으로 깨달았습니다.하느님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시고,35 어떤 민족에서건 당신..
-
[가스펠:툰]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제1독서(사도 9,26-31)그 무렵 26 사울은 예루살렘에 이르러 제자들과 어울리려고 하였지만모두 그를 두려워하였다.그가 제자라는 것을 믿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27 그러나 바르나바는 사울을 받아들여 사도들에게 데려가서,어떻게 그가 길에서 주님을 뵙게 되었고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는지,또 어떻게 그가 다마스쿠스에서 예수님의 이름...
-
[가스펠:툰] “아무도 나에게서 목숨을 빼앗지 못한다”
제1독서(사도 4,8-12)그 무렵 8 베드로가 성령으로 가득 차 말하였다.“백성의 지도자들과 원로 여러분,9 우리가 병든 사람에게 착한 일을 한 사실과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받았는가 하는 문제로 오늘 신문을 받는 것이라면,10 여러분 모두와 온 이스라엘 백성은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나자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곧 여러분이 십자가...
-
[가스펠:툰] 성경을 깨닫게 해 주셨다
제1독서(사도 3,13-15.17-19)그 무렵 베드로가 백성에게 말하였다.13 “여러분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기고,그분을 놓아주기로 결정한 빌라도 앞에서 그분을 배척하였습니다.그러나 아브라함의 하느님과 이사악의 하느님과 야곱의 하느님,곧 우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종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14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
-
[가스펠:툰]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제1독서(사도 4,32-35)32 신자들의 공동체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아무도 자기 소유를 자기 것이라 하지 않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33 사도들은 큰 능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였고, 모두 큰 은총을 누렸다.34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땅이나 집을 소유한 사람은 그것을 팔아서 받은 돈을 가져다가35 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