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결정 규탄 및 철회를 요구하는 역사학도 긴급 공동선언
  • 편집국
  • 등록 2015-10-12 10:18:30
  • 수정 2015-10-12 10:21:57

기사수정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결정 규탄 및 철회를 요구하는 역사학도(학부생, 대학원생, 졸업생) 긴급 공동선언>


오늘 우리는 역사 및 역사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로서 그리고 이 시대의 역사를 살아가는 사람들로서 정부의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결정을 단호히 반대하며 그 철회를 요구하며 이 자리에 모였다.

.

무릇 역사는 특정한 세력의 입맛에 따라 좌우되어서는 안 되며 권력의 요구에 따라 편집되는 것도 아니다 하물며 역사 교과서 서술이란 정권의 일방적인 지침과 통제로부터 벗어난, 집필자들의 양심과 자율에 따라야 마땅하다. 

.

현행 교과서 검정 제도는 바로 과거 국정 교과서 체제가 남겼던 역사 왜곡과 일방적 서술 등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이러한 현행 교과서 검정제도 마저도 교과서 집필진이 정부가 정한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의 테두리 안에서 서술하게 만들뿐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이것을 다시 국정으로 되돌리는 것은 교과서 제도를 퇴보 시키는 것이다.

.

1974년 유신군부독재 정권에 의해 국정 교과서가 도입 된 이래 역사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배제하고 한 가지 종류의 역사해석을 강요하는 폐단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특히나 유신 및 제5공화국 정권에서 독재와 군사 쿠데타를 미화하고 당시 정권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국정 교과서를 악용한 전례가 있다. 그런데 다시 국정교과서인가. 과거로부터 배우지 못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려는 어리석음을 어찌 역사 교과서를 통해 드러내고자 한단 말인가. 

.

더 우려스러운 것은 현 정부가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역사학계 전체를 특정 정치논리에 종속시키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여당 당대표가 ‘좌파세력이 준동하여 부정적인 역사관을 심어준다’며 국정 교과서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그러나 이는 앞서 언급한 한국의 검정 체제에 대한 철저한 무지일 뿐 아니라 역사라는 학문에 대한 심각한 이해의 부족을 입증할 뿐이다.

.

역사가는 존재하는 역사적 사실과 자료에 기반하여 과거, 그 시대를 해석하는 이들이다. 특정한 이념이나 신앙에 따라 사실을 왜곡하고 없는 사실을 지어내며 권력의 행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면 그것은 이미 역사가 아니다.

.

현 정부와 여당 인사들은 역사학계에서 그간 비판적으로 재구성해온 한국 현대사를 '자학사관'으로 매도해왔다. 이는 자신들의 뿌리가 되는 역대 정권에 대하여, 사실에 근거한 비판조차 허용하지 않겠다는 속좁음이며, 사실이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 잣대와 유불리에 근거한 ‘신화’를 역사로 대체하겠다는 헛된 노력일 따름이다.

.

역사의 본질은 과거 사실에 대한 자유로운 탐구이다. ‘하나의 역사’를 미래 세대에 전달하도록 강요받은 역사가는 학자가 아닌 정권의 하수인에 불과하다. 우리는 2015년을 살아가는 역사학도로서 그리고 역사를 공부했던 사람으로서 우리의 사명과 책임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며 역사 서술이 정치권의 손에 좌우되는 것을 막기 위해 행동할 것이다. 이에 다음과 같이 우리의 요구를 밝힌다.


하나. 정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결정을 전면 철회하라


하나. 역사 교과서 집필의 독립성을 보장하라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